• 안식일 교과

     
    5월 23일(안) 변호하시고 깨끗게 하심
    선교부
    작성일 : 20-05-20 09:21  조회 : 634회 

    변호하시고 깨끗게 하심

    일몰 : 7시 41분


    사단은 우리의 품성에 있는 악을 사람들과 천사들 앞에 드러내고 우리를 자기의 소유로 주장하기 위하여 우리를 시험에 빠뜨리고자 노력한다. 스가랴의 표상적 예언을 보면, 사단이 여호와의 사자의 바른편에 서서, 더러운 옷을 입은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비난하며 사자가 그를 위하여 하고자 하는 일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당신께로 이끌기를 원하시는 모든 영혼에 대한 사단의 태도를 나타낸다. 원수는 우리를 죄 가운데 빠지게 한 후 하늘 우주 앞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에 합당치 못하다고 비난한다..... 그분께서는 또 여호수아에게 보라, 내가 네게서 네 죄악을 제하였으니, 내가 옷을 바꿔 너를 입히리라.”(스가랴 34)고 말씀하셨다..” - 보훈, 116,117.


    죄의 참소를 받는 대제사장의 묵시

    1. 주께서 선지자 스가랴에게 주신 묵시는 무엇이었는가? 주의 천사의 오른편에서 사단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슥 3:1   또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주의 천사 앞에 서 있고 사탄이 그를 저지하려고 그의 오른편에 서 있는 것을 그가 내게 보여 주시니라.

     

    그리스도인 생애는 겸손으로 특징지어져야 하지만 슬픔과 자아 열시(自我劣視) 같은 것으로 특색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고 축복하시는 생애를 누리는 것이 각 사람의 특권이다. 우리가 언제나 죄의식과 흑암 아래 지내는 것이 하늘 아버지의 뜻이 아니다. 머리는 숙이고 심중은 자아에 대한 생각으로 충만해 있으면 참된 겸손의 증거가 아니다. 우리는 예수님께로 나아가 깨끗하게 되고 율법 앞에 부끄러움과 가책 없이 설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8:1)느니라.” - 쟁투, 477.

     

    사단의 고소 장면이 선지자에게 보여졌다. 그는 말한다.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주의 천사 앞에 서 있고 사탄이 그를 저지하려고 그의 오른편에 서 있는 것을 그가 내게 보여 주시니라.”(3:1). 예수께서는 하늘의 우리의 크신 대제사장이시다. 그런데 그분은 무엇을 하고 계시는가? 그분은 자기를 믿는 그분의 백성들을 위해 중보하시며 속죄하고 계신다. 그분의 모든 계명들을 지킴으로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인정하고 있음을 세상에 나타내고 있을 때 그들은 그분의 입혀 주신 의를 통하여 하나님께 가납된 바 된다. 사단은 그들을 향해 악독한 증오로 불타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계실 때 그분께 나타냈던 동일한 정신을 그들을 향해 나타낸다.” - 목사, 37.

       

     

    2.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입었던 옷은 어떤 상태였는가? 누가 원수의 비난에 대하여 그를 변호했는가? 하늘 보좌의 중보자는 누구를 변호하는가?

     

    슥 3:2,3 그리고 주께서 사탄에게 말씀하시기를 오 사탄아, 주가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주가 너를 책망하노라. 이것이 불에서 꺼낸 나무가 아니냐?” 하시니라. 3 그때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그 천사 앞에 섰더니

    요일 2:1 나의 어린 자녀들아, 내가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로 죄를 짓지 않게 하려는 것이라. 그러나 만일 누가 죄를 지으면 우리에게 아버지와 함께 있는 한 변호인이 있으니, 곧 의인이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1880년 이상 중에 나는 이런 위기의 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거할 안전한 처소는 어디에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그러자, ‘비록 사단이 예수님의 우편에서 그분의 활동을 저지하려고 서 있지만 예수님께서 백성들을 위해 중보하신다라는 대답이 왔다. 인간의 중보자요 대언자이신 예수님께서는 기꺼이 인도함을 받기 원하는 사람들을 인도하시며 한 발자국씩 나를 따라 의의 태양 빛이 밝게 빛나는 곳으로 올라오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 자서전, 324.

    우리는 스가랴의 예언에서 사단이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기도에 저항하기 위하여, 그리고 여호수아에게 결정적인 은혜를 보이고자 하시는 그리스도께 저항하기 위하여 그의 무리들과 함께 (섰을 때, 하시는 )섰다는 말씀을 읽게 된다.

    영혼들의 원수를 취급하는 일에서까지 나타난 그리스도의 방법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과 갖는 모든 교제에서 결코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않아야 하고, 더욱더 우리는 우리 자신과 마찬가지로 바른 길을 알기 위하여 열망하는 자들에 대하여 거칠거나 가혹한 마음을 갖지 않아야 한다는 데 대한 모본이 되어야 한다.” - 9 증언, 240.

          

    그의 옷이 온전히 바뀜

    3. 대제사장의 얼룩진 옷을 보고 변호인은 "그 앞에 서 있는 자들"에게 무슨 명령을 내렸는가? "그 더러운 옷들을 그에게서 벗기"는 것으로 예표된 것은 무엇인가?

    슥 3 :4 주께서 자기 앞에 서 있는 자들에게 대답하여 일러 말씀하시기를 그에게서 더러운 옷들을 벗기라.” 하시고,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보라, 내가 네게서 네 죄악을 제하였으니, 내가 옷을 바꿔 너를 입히리라.” 하시기에,

    범해진 하나님의 율법 앞에 설 때 죄인은 스스로를 정결하게 할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그는 그분의 무한한 사랑의 대상이 되어 그분의 흠 없는 의의 옷으로 입혀진다.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위해서 예수님은 기도하셨다. “아버지의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이는 그들 모두가 하나 되게 함이오니, 아버지시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그들도 우리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하여서 세상으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여 주옵소서. 또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그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옵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하나인 것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는 것이옵니다.”(17:17-22).” - 믿음, 108.

    4. 그 더러운 옷이 없어지고 여호수아에게 어떤 옷이 입혀졌는가? 옷의 변화와 아름다운 관은 영적으로 무엇을 상징하는가?

     

    슥 3:5 내가 말하기를 그들을 시켜 그의 머리 위에 아름다운 관을 씌우게 하소서.” 하였더니, 그들이 아름다운 관을 그의 머리 위에 씌우고 그에게 옷을 입히더라. 그리고 주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그대의 천부께서는 죄로 더럽혀진 옷을 그대에게서 벗기실 것이다. 스가랴서의 아름다운 비유적 예언 속에서 여호와의 천사 곁에 선 누추한 옷을 입은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죄인을 대표한다. 주께서 그에게서 더러운 옷들을 벗기라.” 하시고,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보라, 내가 네게서 네 죄악을 제하였으니, 내가 옷을 바꿔 너를 입히리라.” 하시기에,.... 그들이 아름다운 관을 그의 머리 위에 씌우고 그에게 옷을 입히더라.”(3:4, 5)고 말씀하신다. 이와 똑같이 하나님께서 구원의 의복으로 그대를 입히실 것이고, “의의 겉옷으로 입히실 것이다. (61:10) “(여기 오타 지움)너희가 솥들 사이에 누웠을지라도 그 날개를 은으로, 깃털을 황금으로 입힌 비둘기같이 되리라.”(68:13).” -실물, 206.

          

     

    5. 주의 천사는 중보사업에 대하여 어떤 조건적인 약속들을 하였는가? 주님의 약속들은 그분의 백성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슥 3:6,7 그때 주의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확언하여 말하기를 7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내 길에서 행하고 네가 내 분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심판도 하고, 내 뜰들을 지키기도 하리라. 또 내가 네게 곁에 서 있는 이 자들 가운데 거닐 자리들을 주리라.

     

    우리가 계속해서 빛을 비추려면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하다. 예수님께서는 그 도움을 제공해 주기 위하여 돌아가셨다. 그분은 다음과 같이 우리를 초대하신다. ‘나와 더불어 화친을 맺도록 그로 나의 힘을 붙들게 하라. 그러면 그가 나와 더불어 화친을 맺으리라.’(27:5) 전능하신 분의 팔을 붙잡으라. 그러면, 그대는 그분이 그대의 영혼에 귀중한 분이심을 깨닫게 될 것이고, 온 하늘이 그대의 뜻을 수락해 줄 것이다. ‘그분이 빛 가운데 행하신 것처럼 우리가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는 거룩한 천사들의 동료가 될 것이다. ‘여호수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내 길에서 행하고 네가 내 분부를 지키면,.... 내가 네게 곁에 서 있는 이 자들 가운데 거닐 자리들을 주리라.’ 여기 네게 곁에 서 있는 이 자들은 누구인가? 이들은 바로 하나님의 천사들이다. 여호수아는 매일 하나님을 신뢰하는 살아있는 믿음을 가져야만 했고, 그랬을 때 천사들이 그와 걸을 것이며 하나님의 권세가 그의 모든 노동 중에 그에게 임했을 것이었다.” - 그리스도를 반사함, 168.

    변화는 조건에 의해 주어진다.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내 길에서 행하고 네가 내 분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심판도 하고, 내 뜰들을 지키기도 하리라. 또 내가 네게 곁에 서 있는 이 자들 가운데 거닐 자리들을 주리라.(3:7)” - 원고 20, 190, 191.

       



     

    가지가 기적을 이뤄냄


    6.
    여호수아와 그의 동료들의 사역은 어떻게 여겨졌는가? 주님께서는 제사장의 일을 영광스럽게하도록 누구를 보내실 것인가?

     

    슥 3:8 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이제 들으라. 이는 그들이 기이히 여김을 받는 자들임이라. 보라, 내가 내 종 가지를 낼 것이라.

     

    이제 사자의 말들은 완전히 성취된다. “오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이제 들으라. 이는 그들이 기이히 여김을 받는 자들임이라. 보라, 내가 내 종 가지를 낼 것이라.”(3:8).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백성의 구속주요 구원자로 계시된다. 이제 진실로 남은 자는 예표의 사람이다. 그들의 순례의 눈물과 굴욕이 하나님과 어린 양 앞에서 기쁨과 영광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 날에는 주의 가지가 아름답고 영화로울 것이요, 땅의 열매는 이스라엘의 피난자들을 위해 훌륭하고 아름답게 되리라. 그때에는 시온에 남겨 둔 자와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 가운데 기록된 모든 자들까지도 거룩하다고 칭함을 받으리니 ”(4:2, 3).” - 5 증언, 475 ; 주님을 첫째로 높이자, 377.

     

    7. 주께서 대제사장 앞에 어떤 특별한 돌을 놓으셨는가? 위에 세워진 자들의 죄악이 완전히 제거되는데 얼마나 걸리는가?

     

    슥 3:9,10 내가 여호수아 앞에 놓은 돌을 보라. 한 돌 위에 일곱 눈이 있으리라. 보라, 내가 거기에 새길 것을 새기리라.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또 내가 그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리라. 10 만군의 주가 말하노니, 그 날에 너희는 각기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자기 이웃을 부르리라.” 하더라.

    (미주 3을 보시오)



    더 연구하려면
     

    그대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그대에게 생각이 주어졌다. 그대가 하나님이 주신 기회를 잘 분별하도록 하기 위해 눈이 주어졌다. 그대의 귀는 하나님의 명령을 들으라고 주어졌다. 그대의 무릎은 하루 세 번씩 심금을 울리는 기도를 하도록 주어졌다. 그대의 발은 하나님의 계명의 길로 달려가도록 주어졌다. 생각, 노력, 재능을() 활용하여(활용되어), 그대가 하늘 학교로 들어(가서)가도록 준비되고, 우리를 위하여 모든 시험을 이기신 분의 입술로부터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듣게 되어야 한다)들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나와 함께 앉을 자격을 주리니, 이는 내가 이겨서 나의 아버지와 함께 그의 보좌에 앉은 것과 같으리라.’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내 길에서 행하고 네가 내 분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심판도 하고, 내 뜰들을 지키기도 하리라. 또 내가 네게 곁에 서 있는 이 자들 가운데 거닐 자리들을 주리라.’(3:21; 3:7).” - 6증언, 298.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