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사자의 말씀에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가 거듭거듭 그 거민을 저주할 것은 그들이 와서 여호와를 도와 용사를 치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도다.” 메로스는 무엇을 하였는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이것이 그들의 죄였다. 그들이 하지 않은 일 때문에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였다. 좁고 이기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은 그의 인색함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러나 다정한 마음과, 너그러운 충동과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자들에게도 무거운 책임이 놓여졌다. 그들이 만일 이 달란트를 사용하지 않고 놔주거나 낭비하면 그들도 불충성한 종으로 낙찰될 것이다. 이 선물을 가진 것만으로 넉넉치 않다. 이것을 소유한 자들은 그들의 책임과 할 일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2 증언 284.
1. 드보라와 바락은 전투 결과에 대한 큰 기쁨을 어떻게 표현했습니까? 이스라엘이 억압자를 물리친 데 대한 영광과 영예를 누가 정당하게 받았습니까?
판 5:1-5. 그 날 드보라와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노래하며 말하기를 2 “백성이 기꺼이 그들 자신을 드릴 때에 이스라엘을 위해 복수하시는 주를 너희는 찬양하라. 3 오 너희 왕들아, 들으라. 오 너희 통치자들아, 귀를 기울이라. 나, 곧 내가 주께 노래하리라. 내가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께 찬송하리라. 4 주여, 주께서 세일에서 나가시고 주께서 에돔의 들에서 행진하실 때, 땅이 진동하고 하늘들이 내려 앉았나니 구름들도 물을 내렸나이다. 5 산들이 주 앞에서부터 녹아 내리니 저 시내 산도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 앞에서 녹아 내렸도다.
“진정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은 기도 못지 않게 우리가 해야 할 의무 중에 하나이다. 우리는 이 세상과 하늘에 있는 모든 천사들에게 타락한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기이한 사랑을 감사히 여기는 동시에 그분의 다함이 없는 충만하심에서 더욱 큰 축복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한다. 우리가 겪은 경험중에서 귀중한 사건들에 대해,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것보다 훨씬 많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성령을 부어 주신 특별한 일이 있은 후에 우리가 주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베푸신 인자와 기이하신 역사에 대하여 되풀이해서 이야기함으로써 주님 안에서 갖는 우리의 기쁨과 그분을 섬기는 일에 나타나는 우리의 유용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 실물 299, 300.
2. 드보라가 자신을 이스라엘의 어머니라고 부른 것에 대해 어떤 생각이 떠오르십니까? 이스라엘의 사만 명 가운데 방패나 창이 없다는 그녀의 말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판 5:6-10. 아낫의 아들 샴갈의 날에 야엘의 날에 대로들은 비어 있었고, 여행자들은 샛길로 다녔도다. 7 촌락들의 거민들이 그쳤도다. 그들이 이스라엘에서 그쳤으므로 나 드보라가 일어났으니, 내가 일어나 이스라엘에서 어미가 되었도다. 8 그들이 새 신들을 택하였더니 전쟁이 성문들 안에 있었으나, 이스라엘 사만 명 중에 방패와 창이 보였더냐? 9 내 마음이 백성 가운데서 그들 자신을 기꺼이 드린 이스라엘의 치리자들에게 향했도다. 너희는 주를 송축하라. 10 흰 나귀들을 탄 너희는 재판에 앉은 너희는 말하라, 길을 따라 걸으라.
“20년 동안, 이스라엘은 압제자의 멍에 아래 신음하였다. 그때, 그들은 우상 숭배에서 돌아서서 겸손과 회개로 여호와께 구원을 부르짖었다. 그들의 부르짖음은 헛되지 않았다. 이스라엘에 경건으로 이름난 한 여인이 있었는데, 주님께서는 그를 통하여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고자 하셨다. 그의 이름은 드보라였다. 그는 여선지자로 알려졌으며, 일반적으로 치안 판사가 없었을 때 사람들은 그에게로 가서 조언과 판결을 구했다.” - 그리스도를 나타냄 329.
3. 이 노래는 다양한 부족의 반응과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이것은 문제를 다루는 것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까?
판 5:13-16. 그때 주께서 남은 자로 백성 가운데 있는 귀인들을 다스리게 하셨으니 주께서 나로 용사들을 다스리게 하셨도다. 14 아말렉을 대적한 자들의 뿌리가 에프라임에서 나왔고 네 뒤를 이어 백성 가운데 베냐민이 나왔고 마킬에서 치리자들이 내려왔고 스불룬에서는 글쓰는 자의 펜을 다루는 자들이 나왔도다. 15 잇사칼의 고관들이 드보라와 함께하노니, 곧 잇사칼이요, 또한 바락이라. 그가 도보로 계곡에 보내졌도다. 르우벤의 분파들로 인해 많은 마음의 생각이 있었도다. 16 어찌하여 너는 양무리 가운데 살면서 양무리의 우는 소리를 듣느냐? 르우벤의 분파들로 인해 마음을 살핌이 많이 있었도다.
“주님은 사람들을 책임 있는 위치에 두어 그들 자신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행하게 하신다. 그분은 당신을 찾아 상담자로 의지하는 사람들에게 지혜를 주신다. 사람들이 그분의 통치의 순수한 원칙을 나타내는 한, 그분은 계속해서 그들을 축복하고 그분의 백성에 관한 그분의 목적을 행하는 그분의 도구로 유지하실 것이다. 그분은 자신과 협력하는 사람들과 협력하신다.” - 그리스도인 리더십 60.
“남성, 여성 그리고 어린이들의 의지는 하나님과 협동함으로써 훈련 받아야만 한다. 영적인 기쁨의 선율과 신체적, 영적 건강이 드러날 것이며, 믿으려는 각 사람에게 주 예수께서 나눠주시러 우리 세상에 오신 그 행복을 증진시킬 것이다.” - 승리하시는 그리스도 329.
4. 모든 지파는 이스라엘의 적들과의 전투에 어떻게 기여했습니까? 승리의 노래에 특별히 중요한 측면이 기록되어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판 5:17-21. 길르앗은 요단 건너에 거하는데 어찌하여 단이 배에 남아 있는고? 아셀은 계속해서 바닷가에 있고 자기 시냇가에 거하는도다. 18 스불룬과 납탈리는 들의 높은 곳에서 죽기까지 생명의 위협을 무릅쓴 자들이었도다. 19 왕들이 와서 싸웠으니 그때 카나안 왕들이 므깃도의 물가 타아낙에서 싸웠으나 돈을 얻지 못하였도다. 20 그들이 하늘로부터 싸웠으니 그들의 길에서 별들이 시스라와 싸웠도다. 21 키손 강이 그들을 쓸어 버렸으니 그 옛 강 키손 강이라. 오 내 혼아, 네가 힘차게 발을 내디뎠도다.
5. 성경에서 주민들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지 않은 도시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반면에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었던 케니족 헤베르의 아내 야엘에 대해 어떤 축복의 노래가 불렸습니까?
판 5:23-27. 주의 천사가 말하기를 ‘너희는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는 그 거민을 신랄하게 저주하라. 이는 그들이 주를 도우러 오지 아니하였으며, 주를 도와 용사들을 대적하지 아니하였음이라.’ 하였도다. 24 켄인 헤벨의 아내 야엘은 여인들보다 복받을지니 그녀는 장막에 있는 여인들보다 복받을지니라. 25 그가 물을 구했으나 그녀가 젖을 주었으며, 귀한 그릇에 버터를 내왔도다. 26 그녀가 손에 못을 잡고 오른손에 일꾼의 큰 망치를 들고 그 망치로 시스라를 쳤으니, 그의 머리를 쳐서 그의 관자놀이를 뚫었도다. 27 그가 그녀의 발 앞에 구부러지고 쓰러져 누웠도다. 그녀의 발 앞에 구부러지고 쓰러졌으며 그가 구부러진 곳에서 쓰러져 죽었도다.
“심판장께서는 말씀하셨다. “모든 사람은 그들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 그들의 행함으로 심판 받는다.” 그 때에 그들의 소홀함이 얼마나 분명하게 드러날 것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사업을 촉진시키고 동료들을 구원하도록 일을 주심에 있어서 하나님의 준비는 얼마나 지혜로웠음이 드러날 것인가! 각 개인은, 가난한 자들에게 친절을 보이고, 고통당하는 자들을 동정하며, 선교 활동에 참여함으로, 그분의 도구로서 하나님의 사업을 도움으로 그의 가족과 이웃 안에서 산 믿음을 나타내야 했다. 그러나 메로스처럼,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이 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그들에게 임했다. 그들은 이 생에서 큰 유익을 가져오는 일들을 사랑했다. 원장에 있는 그들의 이름의 반대편에 있는 선행에 할애된 칸은 슬프게도 공백으로 남아 있었다.” - 4 증언 386.
6. 자신의 힘을 다해 악한 목적에 협력하는 자들을 기다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판 5:28-30. 시스라의 어미가 창문으로 내다보며 창살을 통하여 부르짖기를 ‘어찌하여 그의 병거가 그처럼 오랫동안 오는고? 어찌하여 그의 병거 바퀴가 더디 구르는고?’ 하니 29 그녀의 현명한 시녀들이 그녀에게 대답하였으며 정녕 그녀가 자신에게 대답하기를 30 ‘그들이 전리품을 많이 얻지 못하였으랴? 그들이 약탈물을 나누지 못하였으랴? 각자 한두 처녀를 얻었으리니 시스라는 약탈품으로 채색옷, 수놓은 채색옷, 양편에 수놓은 채색옷을 받았으리라. 그것들은 전리품을 취한 자들의 목에 어울리지 않으랴?’ 하였도다.
“모든 사람들이 일하러 나와서 살아 있는 사람들로서 행하여 멸망해 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의 모든 사람들이 주님을 돕게 된다면 지금껏 보지 못한 부흥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들과 모든 교인들에게 이것을 요구하신다... 순종이 요구되며, 그대가 순종하지 않는다면 중립의 위치보다 더 못한 곳에 서게 될 것이다. 그대가 하나님의 축복의 은총을 얻지 못하면 그분의 저주를 받는다... 메로스를 저주하라...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전진하는 계단마다 반대하려고 전장에 나와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의 도움이 요구된다.” - 2 증언 165, 166.
“메로스인들로 대표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한번도 마음에 선교적 정신을 품어 보지 못했다. 외방 선교에의 부름도 그들로 활동하게 하는 자극이 되지 못했다.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진 빚을 무엇으로 갚겠는가? 이러한 자들이야말로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는 선언을 받을 것이다.” - 재림교회 외방선교의 역사적 기록 290.
7. 이 노래는 이스라엘의 적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까? 하나님과 그의 일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어떤 소망이 표현되어 있습니까?
판 5:31. 오 주여, 주의 모든 원수가 이같이 망하게 하시고, 주를 사랑하는 자들은 힘차게 솟는 태양같이 되게 하옵소서.” 하니라. 그 땅이 사십 년 동안 안식하였더라.
“만일 우리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도록 훈련시키지 않으며, 저들을 돌아보고 함께 기도하므로 우리를 위하여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을 나타내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의 사업은 불완전한 사업이 될 것이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란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약 1: 27).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다. 목사뿐만 아니라 그분과 연합한 모든 사람들은 그분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일꾼이 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15: 8)라고 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생명으로써 그대의 진지하고도 마음에서 우러나는 협력을 받으실 만한 대가를 지불하셨다. 만일 그대가 충성스러운 전도자로서 일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그대가 받은 신임에 대하여 불성실한 사람이 될 것이며 그대의 구주를 실망시키게 될 것이다.” - 오늘도 하나님과 함께 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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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세적, 영적 번영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여부에 달려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 아니하므로, 하나님의 율법을 부지런히 청종하고 그것을 그들의 가족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질 축복을 익히 알지 못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생명이요, 우리의 행복이다. 세상을 바라보면 우리는 이 세상이 하나님의 율법을 저하시킨 사람들의 사악과 횡포로 신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과수원과 포도원에서 당신의 축복을 철회시키셨다. 지상에 사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이 없다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심판을 지체하지 아니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의인들 때문에 그 자비를 연장시키신다. ” - 자녀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