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깨끗한 공기 |
|
“ 공기는 값없이 제공된 하늘의 축복이며, 신체 조직에 전기를 일으켜 주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없으면 조직은 질병으로 채워지고, 정지 상태가 되고, 힘이 없고 약해질 것이다. …
그대들 중 아무도 유독한 공기를 호흡하면서
깨끗하고 맑은 두뇌를 가질 수는 없다.”(1증언, 701-702)
“더 많은 공기와 운동을 하기 위해 시초에 적당하게 시작하라. …운동과 일광과 공기는 하나님께서 병든 자를
건강케 하시고 병들지 않는 자들을 건강하게 지키시려고 마련하신 축복이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하늘이 거저 준 이 축복들을 빼앗지 않으셨다. 그러나 문들을 달아 걸므로 자신을 벌주었던 것이다.
잘 사용되면, 이 단순하고도 강력한 치료제들이 실제적인 문제들을 몸이 잘 극복하도록 도울 것이며,
정신에 건강함을, 몸에 힘을 줄 것이다.”(2증언, 535)
“많은 이들이 밤에 청결한 밤공기를 방안으로 들이기를 거절하므로 인해 병으로 고생하고 있다.
값없는 신선한 하늘의 공기는 우리가 즐길 수 있는 최대의 축복 중에 하나이다.”(2증언, 528)
환자들과 신선한 공기
“만약 어린이가 감기에 걸렸다면 대개의 경우 그 어머니가 잘못 다루었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잘 때 몸을 덮어주는 것처럼 머리 부분마저 덮어주면 얼마 안 있어 맑고 신선한 공기의 결핍으로 호홉하기에 애쓴 나머지 땀을 흘리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아기를 자리에서 꺼내 찬 공기를 쏘이면 거의 틀림없이 감기에 걸린다.”
“가급적 병실에는 낮이나 밤이나 신선한 공기가 유통하게 해야 한다.
찬바람이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해야 한다. 신열이 무섭게 올라갈 때에는 감기에 걸릴 위험이 거의 없다.
그러나 위험한 순간이나 열이 내렸을 때에는 특별히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몸의 열이 내린 후부터는
체내의 원기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보살펴야 한다. 환자는 맑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야 한다.”
“병실에 공기가 유통되지 않도록 방문을 꼭꼭 닫아두는 버릇이 있다. 그러한 방의 공기는 말할 필요도 없이 불결하며 환자의 상태를 크게 악화시킨다.
이뿐만 아니라 밤을 새우며 보살피는 한두 사람이 유리창 틈이나 문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환자에게 좋은 신선한 공기를 모두 마셔버리므로 생명력을 모두 빼앗아,
환자 홀로 있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을 저들로 말미암아 환자의 건강이 더욱 쇠약하게 된다.”
“죽지 않아도 되었을 수천수만의 목숨이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의 결핍으로 죽고 말았다.
그리고 현재 겨우 생명을 부지하고 있는 허다한 병자들은 의사들이 주는 약을 먹음으로써만 저희가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저들은 계속적으로 신선한 공기를 멀리하고 물의 사용을 기피하고 있다. ”
“많은 병자들은 밀폐된 방에서 햇빛과 맑고 활기 찬 하늘의 공기를 받지 못하면서 여러 주일 혹은 여러 달 동안 갇힌 생활을 하여 왔으며
저들은 맑은 공기가 환자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 가장 긴요한 약임을 알지 못하고 마치 무서운 원수처럼 취급하여 왔다.
온몸의 체내 조직이 신선한 공기의 결핍으로 쇠약해지고 병들게 되며 몸 안에 축적되는 노폐물들로 인하여 인체는 몹시 야위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의사들이 일반적으로 투여하는 유독성 약물들은 체력의 수보 작용을 무리하게 중단시켜 환자의 생명을 빼앗는다. 저들은 살수 있었던 자들이었다.”
“일기가 온화할 때에는 어떠한 경우의 환자이든지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공급받아야 한다. 병실은 창문이나 문이 열렸을 때 환자들이 직접적으로 찬바람을 쏘여
감기에 걸리기 쉬운 방의 구조를 항상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직접적인 통풍을 피하기 위하여 옆방의 유리창과 문을 열어 놓아 병자가 있는 방으로
신선한 공기가 유통되도록 해야 한다. 신선한 공기는 환자에게 있어서 저들이 먹는 약보다 더 유익되며 저들이 먹는 음식보다 훨씬 요긴하다는
사실을 확증할 것이다. 음식을 입에 대지 않고서라도 신선한 공기로 말미암아 환자들은 더욱 신속히 건강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2기별, 455-469) |
|
|
햇빛 |
|
“일광을 받지 않는 일이 너무 많다. 이것은 자연의 최고의 치료제 중에 하나이다.
하나님의 태양 광선을 즐기며 그 빛으로 가정을 아름답게 하는 것은 매우 단순한 치료제이며, 그렇기 때문에 인기 있는 치료제가 못된다.
멋을 내느라고 거실과 침실에 커텐을 내리고 빛을 차단한다. 마치 빛이 생명과 건강을 망치는 것 마냥 간주된다.
인간들이 물려받은 많은 우환은 하나님이 내려 주신 것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어리석음 때문에 귀한 것들, 잘만 사용되면 건강 회복에 있어서 측량할 수 없는 가치가 있는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신 축복들을 상실하였다.
만일 그대들이 가정을 아름답게 아늑하게 꾸미려면 공기와 일광으로 환하게 하라.
무거운 커텐을 치우고, 창문을 열고, 빛 가리개를 치우고, 비록 카페트의 색깔이 변한다고 해도 풍성한 일광을 즐기라.
그 귀한 일광이 그대들의 카페트를 변색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자녀들의 볼에 건강미 넘치는 혈색을 줄 것이다.”(2증언, 527)
“만일 우리가 우리의 집을 건강과 행복이 있는 곳을 만들고자 하면 우리는 집들을 저지(低地)에서 생기는 독기와 안개가 없는 장소에 세움으로
하늘의 생명소들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게 해야 한다. 두꺼운 커어텐을 걷고 창문과 덧문을 열라.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포도 넝쿨이 가리지 못하게 하라. 그리고 햇빛을 가릴 정도로 나무들을 집 가까이 심지 말라.
햇빛은 휘장과 양탄자를 퇴색되게 하고, 사진들을 변색시킬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어린 아이들의 뺨에 건강미가 넘치는 혈색을 가져다 줄 것이다.”(치료, 275)
“주택을 건축할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집에 있는 모든 방에 공기가 잘 유통되고 햇빛이 충분히 들어올 수 있게 하라.
침실은 밤낮으로 공기가 충분히 유통되도록 설비되어야 한다.
어떤 방이든지 날마다 공기와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으면 침실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하다. ”(치료, 274)
“운동과 거저 받는 풍성한 공기와 햇빛의 사용-즉 하늘이 사람에게 주신 축복들은 많은 경우에 연약한 환자들에게 생명과 힘을 줄 것이다.”(음식, 302)
“하나님께서 내 몸 안에 제정해 놓으신 법칙들을 범할 때에 나는 회개하고 개혁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의사들,
곧 맑은 공기, 깨끗한 물, 그리고 치유하는 고귀한 햇빛 아래서 가장 유리한 상태에 자기 자신을 두어야 한다.”(2기별, 297)
“환자들에게 건강하게 생활하고 충분한 운동을 취하도록 격려하라. …
나무 그늘 밑에 앉을 자리들을 준비해 놓아 환자들이 옥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격려를 받아야 한다.
기온이 내려가 한기(寒氣)가 날 때에 환자들이 바람을 쐬지 않고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천막이나 유리로 가리운
장소를 마련해야 한다.”(2기별, 298)
|
|
|
절제생활 |
|
모든 생활방면에서 절제하여야 한다.
“자녀들에게 절제와 극기와 자제에 대한 교훈을 갓난아이 시절부터 가르쳐야 한다. ”(부조, 561)
“절제의 원칙들은 주정음료의 사용을 금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 이상 훨씬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자극성 식물과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사용하는 것은 흔히 주정음료와 똑같이 건강에 해롭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술 취함의 씨앗을 심는다.
참된 절제는 해로운 것은 모두 완전히 버리고 건강에 이로운 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우리에게 가르친다.”(부조, 562)
“모든 일에 절제하는 일은 에덴동산을 회복하는 일에 있어서 사람들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일을 하게
된다.”(치료, 129)
“부절제하게 먹는 일은 때때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리고 자연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그에게 과해진 부당한
부담을 제거해 주는 일이다.
많은 질병의 경우에 있어서, 가장 좋은 치료법은 환자를 한두 끼 굶김으로 과로해 온 위장에 쉴 기회를 갖게 하는 일이다.
2, 3일 간 과일로 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때때로 큰 도움을 가져다준다.
여러 차례 짧은 기간에 걸쳐 완전한 금식을 한 후에 간단하고 알맞은 식사를 하면 자연 자체가 가진 회복력을 통하여
얻게 된다. 한두 달 동안 절제 있는 식생활을 해 보면 자제의 길이 건강의 길임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치료, 235)
“어떤 사람들은 과로 때문에 병에 걸린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휴식, 걱정에서의 해방, 식생할의 절제 등이 건강 회복에 필수적이다.
끊임없는 수고와 유폐된 상태에서 정신적으로 피로하고 신경과민이 된 사람들은 단순하게,
또한 걱정없이 생활할 수 있는 시골을 찾아가서 천연계의 사물과 밀접히 교제하므로 큰 도움을 얻을 것이다.
들판과 숲속을 배회하면서 꽃들을 꺾고, 새들의 노래 소리를 듣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그들의 회복에
더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다.”(치료, 236)
“적당한 운동과 함께 병행되는 엄격한 절제의 습관은 정신적, 육체적 활력을 확보해 주고, 모든 정신 노동자들에게 인내력을 줄 것이다.”(치료, 238)
“식사를 절제하면 정신적 도덕적 활기로 보상받는다. 그것은 또한 정욕을 통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과식은 성질이 느린 사람에게는 특별히 해로우니 이러한 사람들은 절식(節食)하고 육체적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탁월한 천품의 능력을 가진 남녀로서 식욕을 절제하여 극기한다면 능히 성취할 수 있는 분량의 일을 그리하지 않으므로 그 절반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치료, 308)
“중요한 책임을 담당한 사람들 특별히 영적 관계의 수호자가 된 사람들은 예민한 감정과 민활한 관찰력을 가진 자들이라야 한다.
누구보다도 그들은 음식에 절제하여야 한다. 기름지고 사치한 음식물은 그들의 식탁 위에서 발견되지 않아야 한다.”(치료, 309)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매일 중대한 결과가 따르는 결정을 하게 된다. 때때로 그들은 신속히 판단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런데 이것은 엄격한 절제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만이 성공적으로 해 낼 수 있는 일이다.
이지(理智)는 체력과 지력을 적당히 조절하는 조건 아래서 강화된다. 과로하지만 아니하면 원기는 사용할수록 새로워진다.
그러나 흔히 중요한 계획을 고안하고 중대한 결정을 하지 아니하면 안될 사람들의 처사가 부적당한 식사의 결과로 말미암아 나쁜 영향을 받게 된다.
위가 혼란하면 정신 상태도 혼란하고 확실성이 없다.
이것이 흔히 성냄과 무자비함과 또는 편벽됨의 원인이 된다.
나쁜 식사습관으로 말미암아 생긴 병적 상태의 결과로 세상에 축복이 될 수 있는 많은 계획들이 무시되고, 불공평하고 억울하고 잔인한 많은 계획들이 실천되어 왔다”
(치료, 309)
“식욕과 정욕의 방종은 마음을 흐리게 하고 육체적 힘을 감소시키고 도덕적 힘을 약화시킨다. ”(3증언, 491)
“결혼했기 때문에 동물적인 정욕의 방종을 통해 몸을 타락시켜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타락한 행위가 자녀들에게로 이어지게 할 것이다.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그들의 정욕적인 성향을 주었기 때문에 부모들의 죄가
자녀들에게 미칠 것이다.”(2증언, 391)
“먹고 마시고 입는 것이 도가 지나친 나머지 죄악이 되어 버렸다. 이것들은 말세의 뚜렷한 죄에 속하는 것들이며 그리스도께서 속히 오실 징조 중의 하나이다.
본래 하나님께 속한 것들이지만 우리에게 위탁하신 시간과 돈과 정력이 생명력을 저하시키고 고통과 부패를 초래하는 분수에 지나친 의복과
타락한 식욕의 사치를 위하여 낭비되고 있다.”(절제, 227)
“차는 일종의 자극제와 같은 작용을 하므로 어느 정도 취(醉)하게 한다. 커피와 평판이 좋은 많은 음료들도 유사한 작용을 한다. 먹으면 첫째로 기분을 유쾌하게 한다.
위장의 신경이 흥분된다. 그리고 이 흥분된 신경은 그 자극을 뇌에 전하고 뇌는 다시 흥분되어 더 큰 자극을 심장에 준다. 그리하여 순간적인 원기를 전 신체조직에 준다.
피로를 잊고 기운이 증가되는 듯하다. 정신이 들고 생각이 더욱 명확해 진다.
이런 결과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마시는 차나 커피가 자기들에게 대단한 유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차와 커피는 신체조직에 자양분을 주지 못한다. 그 효과는 소화와 흡수가 이루어지기도 전에 일어난다.
그러나 기운이 나는 듯이 느껴지는 것은 다만 신경의 흥분일 뿐이다. 그 자극의 영향이 사라지면
비정상적인 힘은 빠지고 그 결과는 그만큼 노곤하고 쇠약해진다.”(치료, 326) |
|
|
휴식 |
|
“휴양과 오락은 같은 것이 아니다. 휴양이란 쉬면서 기운을 돋우는 것으로, 힘을 얻고 기르는 데 유용한 것이다.
그것은 일상의 염려와 일로부터 떠나 심신에 원기를 회복케 하고, 새로운 정력을 가지고 삶의 중요한 일에 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반면, 오락이란 환락을 구하는 것으로, 흔히 그 도를 넘기기 쉬우며 유용한 활동에 요구되는 정력을 빼앗아 가므로, 인생의 참된 성공에 방해가 되는 것이다.”(교육, 207)
“어떤 사람들은 과로 때문에 병에 걸린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휴식, 걱정에서의 해방, 식생할의 절제 등이 건강 회복에 필수적이다.
끊임없는 수고와 유폐된 상태에서 정신적으로 피로하고 신경과민이 된 사람들은 단순하게,
또한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시골을 찾아가서 천연계의 사물과 밀접히 교제하므로 큰 도움을 얻을 것이다.
들판과 숲속을 배회하면서 꽃들을 꺾고, 새들의 노래 소리를 듣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그들의 회복에
더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다”(치료, 235-237)
“환자를 너무 자주 방문하는 일은 잘못된 친절이며, 예의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다. 병이 심한 사람들은 방문자들이 없어야 한다.
방문자들을 영접하는 일에 따르는 흥분은 환자에게 조용하고 절대적인 휴식이 가장 필요한 때
그를 괴롭게 한다.”(치료, 222)
“환자들이 활동하지 아니하도록 장려되어서는 안된다. 어떤 면에서 심히 과중한 부담을 지게 될 때 얼마 동안 완전히 휴식을 취하면 때때로 심한 병에서 놓이게 된다.
그러나 만성환자의 경우에는 모든 활동을 중지하는 것이 별로 필요치 않다.”(치료, 238)
“많은 경우에 있어서 허전하여 식물을 요구하게 되는 것은 낮 동안에 소화기관을 너무 과중하게 사용함 때문에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끼의 식사를 처리한 후에는 그 소화기관들이 휴식을 요한다. 적어도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대여섯 시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방침을 실행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루에 세 끼보다 두 끼를 먹는 것이 더 나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치료, 304)
“환자들에게 육체적 활동을 시키면 피곤한 두뇌와 신경은 휴식을 얻게 될 것이며 깨끗한 물과 완전하고 맛좋은 음식은 몸을 튼튼히 하며 힘을 더해 줄 것이다.
그들은 건강을 해치는 약이나 취하게 하는 음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절제, 248)
“대체로 하루 세 번의 식사보다는 두 번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저녁식사가 너무 이르면 전에 먹은 음식의 소화에 장애가 되고,
또 너무 늦으면 잘 때까지 소화가 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위는 적당한 휴식을 얻을 수가 없다.
수면에 방해가 오며, 두뇌와 신경이 피로해지고, 아침밥에 대한 식욕이 떨어지며, 전신의 원기가 회복되지
아니하므로, 그 날의 일이 민활하지 못하게 된다.”(교육, 205)
“식사와 수면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신체의 성장은 휴식 시간에 이루어지므로
수면은 필수적이다.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해 주어야 한다.”(교육, 205)
“소녀들은 학교에서, 자기들에게 맞지도 않고 편하지도 않은 옷을 입음으로 연구나 휴식에 방해가 된다”(교육, 247) |
|
|
적당한 운동 |
|
“많은 사람들이 병자가 되는 유일한 이유, 혹 주요한 이유는 혈액 순환이 자유롭게 되지 않고, 생명과 건강에 필요한 체액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몸에 필요한 운동을 하지 않았고, 폐의 양식인 청결 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지 않았다. 그러므로 피가 생기를 얻는 일은 불가능하며, 혈액은 신체를 통하여 완만하게 흐른다.
운동을 많이 할수록 혈액 순환은 더 잘 된다. 더 많은 사람들이 과로보다는 운동 부족으로 죽어간다.
많은 사람들이 지쳐 죽기보다는 녹슬어 죽는다. 옥외에서 적당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좋고 왕성한 순환을 경험한다.”
(2증언, 525)
“어떤 이들은 너무 마음껏 먹고 기관에 쌓이는 불순물을 내보내기 위하여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식사를 하고 난 다음에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책을 읽고 연구하고, 글을 쓰는 데 보내는데,
사실은 그때에 시간의 일부를 조직적인 육체노동에 바쳐야 한다. ”(3증언, 309)
“열심히 하는 공부가 지력을 쇠약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아니다. 주요 원인은 부적당한 식물과 불규칙한 식사 및 육체적인 운동 부족이다.
불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불규칙적인 취침 시간은 두뇌의 힘을 짜내어 없애버린다.”
(음식, 122)
“운동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줌으로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 식사후에 즉시로 힘든 연구나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작용에 장애가 된다.
그러나 식사 후에 잠간 동안 머리를 똑 바로 들고 어깨를 펴고 산보를 하게 되면
크게 유익하다.”(치료, 240)
“운동의 중요성에 관하여 말과 글을 통하여 강조한 모든 일에도 불구하고 육체적 운동을 등한히 하는 사람이 아직 많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신체조직이 제대로의 기능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에 비대해지고, 어떤 사람들은 과식으로 생명력을 소모시켜 버리기 때문에 마르고 약해진다.
간(肝)이 불순한 피를 깨끗게 하는 활동에 부담을 지게 됨으로 질병이 생긴다.”(치료, 240)
“날씨가 허락하는 한 여름이든 겨울이든 매일 옥외에서 운동을 해야 한다. 걷는 것은 근육을 더욱 많이 운동하게 해 줌으로 말이나 차를 타는 것보다 더욱 좋다.
폐 속에 공기가 가득히 들어가지 않고서는 활발하게 걸을 수 없기 때문에, 걷게 되면 폐가 건전하게 활동할 수 밖에 없다.”(치료, 240)
“운동은 많은 경우에 약보다 더욱 건강에 좋다. 때때로 의사들은 환자들에게 배를 타고 항해를 하거나
어떤 광물질이 나오는 샘을 찾아 가거나 기후를 바꾸기 위하여 다른 지방을 찾아 가라는 조언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만일 그들이 음식에 절제하고 즐겁고 건전한 운동을 할 것같으면, 그들은 건강을
회복하고 시간과 돈을 절약하게 될 것이다.”(치료, 240)
“ 정신적 노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한 가지 제의를 하는 바이다. 충분한 도덕적 용기와 극기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것을 시험해 볼 것이다.
끼니마다 두 가지 혹은 세 가지로 된 단순한 식물을 취하라. 그리고 배고프지 않을 정도
이상은 더 먹지 말라. 날마다 활발한 운동을 하라. 이렇게 하고도 그대가 유익을 받지 못하는가 볼 것이다.”
(치료, 310). |
|
|
합당한 식생활 |
|
“단순하지만 영양이 있는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고기와 기름진 케이크, 어떤 종류의 양념이 든 파이 등은 가장 건강하며 영양 있는 음식이 아니다. …
과실과 곡류를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에 좋다.
그리고 가장 많은 양의 영양을 몸에 줄 것이며, 지력도 상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2증언, 400)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에는 단순한 식사가 필요하므로 식물의 선택이나 요리에 대하여 별로 주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신체조직의 요구에 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게 여러 가지 종류의 식물을 취하지 않고,
아주 보잘 것 없는 식사로 스스로를 제한하여 고통을 당한다.”(치료, 318)
“훌륭한 건강을 소유하려면 좋은 피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피는 생명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을 공급하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함으로 맑아지고 활기를 얻게 되면, 피는 신체조직의 각 부분에 생명과 활력을 가져다준다.
순환이 완전하면 할수록 이 일은 더욱 더 잘 이루어질 것이다.”(치료, 271)
“차나 커피가 자기들에게 대단한 유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차와 커피는 신체조직에 자양분을 주지 못한다.
그 효과는 소화 흡수 작용을 하기도 전에 일어난다. 그러나 기운이 나는 듯이 느껴지는 것은 다만 신경의 흥분일 뿐이다.
그 자극의 영향이 사라지면 비상적인 힘은 빠지고 그 결과는 그만큼 노곤하고
쇠약해진다. ”(절제, 78)
“음식이 건강에 불량한 것이며 지방질이 많고 소화에 도움이 안 되는 조미료들로 준비된 음식을 먹는다면
결과적으로 더욱 큰 해를 모면치 못할 것이다. ”(2기별, 427)
“음식은 단순한 방법으로, 동물성 기름을 쓰지 말고 준비할 것이나 그것이 자양분이 있고 건강에 좋으며
구미가 당기게 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2증언, 485)
“영양분 없고 메마른 음식은 어떠한가? 나는 건강 법칙에 엄격하게 일치하여 음식의 양과 질의 중요성을 말해 왔다.
그러나 영양 없고 메마른 음식을 권하고자 하지 않는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 법칙에 대한 그릇된 입장을 취하여 너무 빈약한 식사를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신체의 영양에 관하여 생각지도 않고 마련한 보잘것없고 빈약한 음식으로 살아간다. 변질되지 아니한 입맛이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요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원칙에 의하여 고기, 버터, 민스파이, 양념, 돼지기름,그리고 위를 자극하고 건강을 해하는 것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먹는 것이 별로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결코 안 된다.”(2증언, 366-367) |
|
|
깨끗한 물 |
|
“깨끗한 물 및 절제하는 식생활 등은 저들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다. ”(2기별, 458)
“깨끗한 물은 건강할 때나 병들었을 때를 물론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가장 훌륭한 축복이다. 물을 적당하게 사용하는 것은 건강을 증진시킨다.
그것은 동물과 인간의 갈증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신 음료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신체 조직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몸의 힘을 도와서 질병을 저항하게 한다.”(음식, 419)
“깨끗한 단물(軟水)을 자유로이 마셔야 한다.”(음식, 419)
“건강할 때나 병이 났을 때 나를 물론하고 물은 하늘이 준 가장 좋은 축복 중 하나이다.
물을 적당히 사용하면 건강이 증진된다. 물은 하나님께서 동물과 사람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기 위하여 마련해 주신 음료이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신체조직의 필요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고 병을 저항하는 체질을 이루는데도 도움이 된다.
물을 신체의 외부에 적용하는 일은 혈액 순환을 규칙적으로 조절하는 가장 손쉽고도 만족스런 방법 중 하나이다.
찬물 혹은 서늘한 물로 하는 목욕은 훌륭한 강장제(强壯劑)이다. 온수욕은 털구멍을 열어 주므로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크다.
온수욕과 미온수욕은 다 같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순환 작용을 고르게 해 준다.”(치료, 237)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물을 적당하게 사용함으로 얻는 유익한 효과를 경험으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것을 두려워한다. 수치료법(水治療法)은 사람들이 마땅히 그 진가를 인정해야 할 만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 치료법을 기술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많은 사람들이 이행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일이 요구된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이 문제에 대하여 무지하거나 무관심한 것을 변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고통을 제거하고 병을 근절하기 위하여 물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많이 있다. 모든 사람은 간단한 가정 치료법에 물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치료, 237)
“약은 점점 더 적게 사용하고 위생적인 수단들에 더욱 의존하라. 그리하면 천연은 하나님의 의원의 구실을 할 것이다.
그것은 곧 신선한 공기와 깨끗한 물과 적당한 운동과 맑은 양심 등이다. 차와 커피와 육식을 고집하는 사람들은 약의 필요성을 느낄 것이지만
만일 그들이 건강 법칙에 순종하면 한 알의 약도 쓰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약품은 아주 드물게 사용해야 한다.”(절제, 85)
“깨끗한 물은 건강할 때나 병들었을 때를 물론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가장 훌륭한 축복이다. 물을 적당하게 사용하는 것은 건강을 증진시킨다.
그것은 동물과 인간의 갈증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신 음료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신체 조직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고 몸의 힘을 도와서 질병을 저항하게 한다.”(음식, 419)
“살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 수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물과 공기의 부족으로 죽어가고 있다. …
그들이 건강하게 되려면 이러한 축복들이 필요하다.
만일 그들이 계몽되어 약을 버리고 호외 활동에 익숙해지며 여름이나 겨울이나 공기를 유통시키고 마실 물과 목욕물로 단물을 사용한다면
그들은 비참한 현 상태를 지속시키는 대신에 비교적 건강하며 행복할 것이다.”(음식, 419)
“애당초 우리 모든 위생병원에서 모든 약물들을 처음부터 제거해 버리고 깨끗한 물, 맑은 공기, 일광 및 들에서 자라는 몇 가지 단순한 약초들을 사용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치료제들은 인간적인 과학에 의해서 조제되고 이상스런 이름들로 사용되는 약물들에 못지않을 만큼 효과적인 것들이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치료제들은 신체 조직 안에 아무런 해로운 영향도 끼치지 않을 것이다.”(2기별, 291) |
|
|
창조주 하나님을 신뢰함 |
|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 11:28-29)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1:2)
“신령한 능력을 의지할 때 평강이 이르러 온다. …그것은 영혼 속에 있는 온 힘과 뜻과 능력을 다해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라고 진실되게 부르짖음으로 되는 것이다.…
그대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주님께 맡기라. 그분께서는 그대를 사랑하시며 그대의 모든 연약함을 불쌍히 여기신다.
그분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었다. …
사단은 우리의 마음을 전능하신 조력자로부터 떨어뜨리고, 우리 영혼의 타락상을 곰곰이 생각하게 하려고 애를 쓴다그러나 예수께서는 과거의 죄악을 보시지만,
당신의 용서를 말씀하신다. 죄책감은 십자가 그늘 밑에 내려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생명의 샘에 독을 투입하게 될 것이다.
사단이 그대를 위협할 때, 그에게서 돌아서서 하나님의 약속들로 그대의 영혼을 위로하라. ”(목사, 517-518)
“의사는 사람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도록 사람들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는 환자들에게 심령과 육체의 치료를 위하여 인간을 바라보도록 가르치는 대신에, 그분께로 나오는 모든 사람을 온전히 구원할 수 있는 분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창조하신 분께서는 마음의 필요를 아신다.하나님은 치료해 주실 수 있는 유일의 분이시다. 마음과 육체가 병든 사람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자를
바라보아야 한다. 그분께서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고 말씀하신다(요 14:19).
이것이 우리가 환자들에게 제시해주어야 할 생명이다. 만일 그들이 그리스도를 회복해 주시는 분으로 믿고, 그분과 협력하고, 건강법칙을 완전히 순종하고,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완전한 성결을 얻고자 노력할 것같으면 그분께서 당신의 생명을 그들에게 나누어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어야 한다.
우리가 그런 방법으로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제시해 줄 때, 우리는 하늘에서 오는 귀중한 능력과 힘을 나누어 주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육체와
심령을 치료하는 진정한 과학이다.”(치료, 243)
“더욱 호전되는 유일의 소망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원칙을 교육시키는 일이다. 의사들은 회복시키는 능력이 약에 있지 앉고 자연에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질병은 건강법칙을 범한 결과로 생긴 상황에서 육체의 조직이 벗어나고자 하는 자연적 현상이다. 병이 났을 경우에는 원인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비 건강적 조건은 바뀌어져야 하고, 그릇된 습관은 교정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자연은 불순을 제거하고
육체적 조직에 올바른 조건을 재건하고자 노력하는 일에 도움을 받아야 한다.”(치료, 127)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도 그 법을 범한 영향을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신체기관을 변경시키지도 않으셨고 변경시키실 의도도 없으시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고의적으로 빛에 대하여 눈을 감는다. … 기호와 식욕에 탐닉하므로 그들은 생명과 건강법칙을 범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만일 양심에 순종한다면 먹는 것과 입는데 있어서 기호와 유행과 식욕에 따르느니보다는 오히려 원칙으로 제어 받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음식, 161)
“도처에 질병이 만연하고 있는데, 그 증거의 대부분의 질병은 건강법칙에 유의했을 것 같으면 예방될 수 있는 것들이다.
사람들은 이생과 내세를 위하여 저희 행복에 미치는 건강 원칙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저들은 창조주께서 당시의 거처로 만드신 인체에 대한 책임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더욱이 주님께서는 저들이 저들의 몸에 대하여 충성된 청지기가 되기를 바라신다.”(전도, 525)
“신묘막측한 조직체인 인체와 그 인체 조직을 주관하는 법칙을 연구하도록 권장하라.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를 식별하고 주님의 율법의 지혜와 그 혜택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순종의 결과가 어떠하다는 것을 깨닫는 자들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저희 의무와 책임을 느끼게 될 것이다.
건강법칙에 순종하는 것이 마치 희생과 극기의 문제처럼 여겨지는 대신에 그들은 그것을 사실 그대로 헤아릴 수 없는 축복처럼 여기게 될 것이다.”(전도, 526)
“기이한 인체 기관, 골격, 근육, 위장, 간장, 대장, 심장, 피부의 땀 구멍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과 전체의 건강한 작용을 위하여
어떤 기관이 다른 기관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는 일은 대부분의 어머니들에게 관심 밖의 분야이다.
그들은 신체가 정신에, 그리고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아무것도 모른다.
유한한 존재를 무한하신 분께 연결시키는 정신에 대하여 그들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신체의 모든 기관은 정신의 종이 되어야 했다. 정신은 신체의 수도이다”(3증언, 136) |
|
|
영양 있는 단순한 식탁을 준비하라 |
|
“ 먹는 데 절제해야 하며, 사치스럽고 호화로운 음식이 그들의 식탁을 차지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
다니엘의 명석한 정신, 목적에의 확고부동함, 지식 습득에 나타난 그의 지력은 기도의 생활과 더불어 그의 단순한 식사에 크게 기인되었다.”(음식, 82)
“우리 백성 중에 적지 않은 사람들이 건강개혁의 원칙에 관하여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건강식품 제조업자들에 의하여 발명된 여러 가지 과자류가 있는데 조금도 해가 없다고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 대하여 전할 다른 증언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은 참으로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을 먹도록 권하지 말 것이다. 우리는 과실, 견과, 곡식 및 채소들로 구성된 단순한 식사에 대하여 좀더 엄격하게 준수할 필요가 있다.”(음식, 329)
“ 각종 조미료와 고기와 그리스가 없는 단순한 식사는 그대에게 축복임을 입증할 것이며 그대의 부인에게서 많은
고통과 슬픔과 낙담을 덜어줄 것이다.”(음식, 354)
“ 만일 우리가 건강의 회복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하면, 식욕을 제어하고 천천히 먹고, 한 끼에 오직 몇 가지만 제한하여 먹는 것이 필요하다.
이 교훈을 자주 반복할 필요가 있다. 한 끼의 식사에 여러 가지를 먹는 것은 건강 개혁의 원칙과 맞지 않는다.”(음식, 107)
“위생학의 연구에 있어서, 학생들은 각종 음식물의 영양가에 대하여 배워야 한다. …
곡물, 과실, 견과류, 채소를 적당히 배합한 것에는 모든 종류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이를 적당히 조리하면 체력과 지력을 증진시키는데 가장 좋은 음식물이 된다.”(교육, 204)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및 야채는 우리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선정하신 식물이다.
이러한 식물을 할 수 있는 대로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적이요 자양적인 식물이 된다.
이러한 식물은 복잡하고 자극성 있는 음식물에서 얻을 수 없는 힘과 인내력과 정신력을 준다.”(음식, 310)
“한 끼에 너무 여러 가지를 먹지 말라. 서너 가지이면 충분하다. 다음 사에서 그대는 바꾸어 먹을 수 있다.
요리사는 식탁을 위하여 그가 준비하는 음식을 다양하게 하기 위하여 그의 창의력을 짜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위장이 끼니마다 같은 음식을 취하도록 강요받지 않게 할 것이다.”(음식, 109-110) |
|
|
철저히 씹고 천천히 식사하라 |
|
“음식은 천천히 그리고 잘 씹어서 먹어야 한다. 이는 침이 음식과 알맞게 섞여서 소화액이 작용할 수 있게 하는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큰 잘못은 격렬하고도 과도한 운동을 한 직후와 대단히 지쳐 있을 때나 몸이 화끈 달았을 때와 같은, 부적당한 때에 먹는 것이다.
식사 직후에는 신경 에너지를 강력히 흡수한다.
그러므로 식사 직전과 직후에 정신이나 육체가 무겁게 부담이 지워지면, 소화가 잘 안된다. 흥분될 때나,
걱정될 때나, 마음이 급할 때에는, 휴식과 안정을 되찾기까지 먹지 않는 것이 더욱 좋다.
위는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위가 병들면 약화된 소화기관을 돕기 위하여, 뇌에서 정신력을 불러낸다.
이러한 요구를 자주 받게 되면, 뇌는 충혈이 된다. 뇌를 끊임없이 사용하고, 또 육체적 운동이 부족할 때에는, 평범한 음식물이라도 적게 먹어야 한다.
식사시간에는 근심과 걱정스러운 생각을 던져 버리고, 바쁘게 서둘지 말고, 도리어 그대의 마음이 하나님의 모든 축복에 대하여 그분께 감사하는 정신을 충만케 하여,
천천히 즐겁게 먹으라.”(치료, 305-306)
“ 천천히 씹으라. 그리하여 침이 음식에 섞일 여유를 허락하라.”(음식, 106)
“소화 작용을 원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천천히 먹어야 할 것이다. 소화 불량을 피하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하나님께 최선의 봉사를 바칠 수 있는 상태로, 자신들의 모든 능력들을 보전할 의무를 느끼는 사람들은 이것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만일 그대의 식사 시간이 제한된다면 그대의 음식을 통채로 삼키지 말고, 오히려 적게 먹고 천천히 씹어먹으라.
음식에서 얻는 유익은 먹은 음식의 양에 달려 있다기보다는 오히려 철저히 소화된 음식에 달려 있으며 입맛의 만족은 삼킨 음식의 양에 있지 않고,
음식이 입에 머무르는 시간의 길이에 달려 있다. 흥분되고, 걱정스럽고, 급한 사람들은 그들이 휴식과 위안을 찾을 때까지 먹지 않는 것이 잘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활력이 이미 심하게 무거운 짐을 졌던고로 필요한 소화액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음식, 107)
“ 2, 3일 경과한 빵을 철저히 구워서 과실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새로이 구워낸 빵과 함께 사용하는 것보다 건강에 더욱 좋을 것이다.
이것을 천천히 그리고 철저히 씹어 먹으면, 신체 조직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공급할 것이다.”
(음식, 108)
“위는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위가 병들면 약화된 소화 기관을 돕기 위하여, 뇌에서 신경력을 불러낸다.
이러한 요구를 자주 받게 되면, 뇌는 충혈이 된다. 뇌를 끊임없이 사용하고, 또 육체적 운동이 부족할 때에는, 평범한 음식물이라도 적게 먹어야 한다.
식사 시간에는 근심과 걱정스러운 생각을 던져버리고, 바쁘게 서둘지 말며, 도리어 그대의 마음이 하나님의 모든 축복에 대하여 그분께 감사하는 정신을 충만케 하여,
천천히 즐겁게 먹으라.”(음식, 109)
“만일 우리가 건강의 회복을 위하여 일하고자 하면 식욕을 제한하고 천천히 먹고 한 끼에 정량의 음식만을 먹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시가 자주 반복될 필요가 있다. 한 끼에 여러 가지 음식들을 먹는 것은 건강 개혁 원칙에 조화되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이 바로 영혼을 위한 양식을 공급하는 신앙적인 사업의 부분임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욱 필요하다.”(음식, 275) |
|
|
과식은 피하라 |
|
“식사를 절제하면 정신적 도덕적 활기로 보상받는다. 그것은 또한 정욕을 통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과식은 성질이 느린 사람에게는 특별히 해로우니 이러한 사람들은 절식(節食)하고 육체적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탁월한 천품의 능력을 가진 남녀로서 식욕을 절제하여 극기한다면 능히 성취할 수 있는 분량의 일을 그리하지 않으므로 그 절반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치료, 308)
“신체 조직에 실제로 필요한 양 이상으로 위장에 들어간 것은 모두 위험한 요소가 된다.
그것은 위장 안에서 부패하여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계속적인 과식은 생명력을 소모시키고 두뇌에서 제 기능을 수행할 능력을 빼앗아 간다. ─ 원고 155, 1899.”(절제, 162)
“ 단순한 음식일지라도 과식은 뇌신경의 민감도를 마비시키고, 그 활력을 약화시킨다. 과식은 과로보다도 신체 조직에 더욱 악영향을 끼친다.
영혼의 활동력은 부절제한 행동보다 부절제한 식사로 말미암아
더욱 효과적으로 힘이 빠지게 된다.”(음식, 102)
“ 우리가 위에 너무 많은 음식을 넣는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과식으로 자신을 불편하게 하며 그 결과 종종 질병이 생긴다. 주님께서 그들에게 그러한 벌을 주신 것이 아니다.
그들이 그것을 자초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고통이 범법의 결과라는 것을 그들이 깨닫게 되기를 바라신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빨리 먹는다.”(음식, 136)
“신체가 좋은 피로 바꿀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므로, 저질의 피를 생산하고,
노동과 신체 운동보다 더 많은 기력을 소모하게 한다. 이 과식은 신체를 둔하게 만든다.”(2증언, 428)
“많은 사람들이 병들었다고 말하는 이유는 그들이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고, 마음대로 과식하기 때문이다. …
자신들의 이로 자신들의 무덤을 파고 있다. ”(음식, 141) |
|
|
육식과 자극성 음식을 피하라 |
|
“고기는 언제나 최선의 식물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육식은 이중으로 못마땅하다.
왜냐하면 동물의 질병이 너무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별로 알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그 동물이 살아 있을 때에 보았더라면, 그리고 자기들이 먹는 고기의 성질을 안다면 그들은 몸서리를 치며 돌아설 것이다.
사람들은 질병균과 암균이 가득 찬 고기를 항상 먹고 있다.
결핵, 암, 그 밖의 치명적인 질병들이 이렇게 하여 전염된다.”(치료, 313)
“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 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
식과 관련된 일로서 동물에게 나타내는 우리의 잔인성을 생각해 보라. ”(치료, 315)
“근력(筋力)이 육식에 달려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신체조직의 요구를 더 잘 공급할 수 있고 더욱 활기 찬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곡식은 과실과 견과와 야채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만일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과 기력에 요긴한 것이라면 태초에 인간을 위하여 제정한 식물 중에 동물의 고기도
들어있었을 것이다.”(치료, 316)
“육식을 끊을 때에는 흔히 쇠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육식이 필요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육류의 식물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열을 일으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까닭이다.”(치료, 316)
“육식을 끊을 때에는 그 대신에 영양이 있고 맛좋은 여러 가지 곡식, 견과, 야채, 실과 같은 것을 먹어야 한다.
이것은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계속적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특별히 필요하다.”(치료, 316)
“현대와 같은 빠른 시대에 있어서는 음식에 자극이 적으면 적을수록 더욱 좋다. 양념은 본질상 해롭다.
겨자, 고추, 조미료, 피클 그 밖에 그런 특성을 가진 것들은 위장을 자극하고, 혈액에 열을 주고, 피를 불결하게 한다.
알콜 중독자의 위장이 염증을 일으킨 상태는 알콜 음료의 영향을 설명하는 것으로 자주 묘사된다.
그와 흡사한 염증의 상태가 자극성 양념을 사용하므로 일어난다. ”(치료, 325)
“육체의 체질을 약하게 하고 저하시키는 모든 마취제와 비정상적인 자극성 식물은 지적 및 도덕적 상태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다.”(치료, 335)
“양념을 많이 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를 뜨겁게 하며 신경 조직을 흥분시킨다. 그리고 너무도 자주 도덕적 감각을 둔하게 한다.
그리하여 육체적인 충동으로 말미암아 이성과 양심이 억눌린다. 식사에 부절제하는 사람이 인내와 자제를 실천한다는 것은 어렵고 또한 흔히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고로 아직 성품이 형성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 건강적이며 자극성이 없는 그러한 음식만을 먹게 하는 것은 특별히 중요하다.”(음식, 243)
“일반적으로 설탕을 너무 많이 음식에 사용한다. 케이크, 단 푸딩, 페이스트리, 젤리, 잼들은 소화 불량의 유력한 원인이 된다.
우유와 계란과 설탕이 주요 성분이 되어 있는 커스터드와 푸딩류는 특히 해롭다. 우유와 설탕을 많이 사용하여 함께 먹는 것을 피해야 한다.”(음식, 333) |
|
|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간식하지 말라 |
|
“몸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위장도 휴식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잠자는 시간 중에는 소화 작용이 진행되지 않게 할 것이다.
지나치게 무거운 부담을 졌던 위가 그 일을 이행한 후에는 위장이 기진맥진해지는데 이것이 노곤함을
일으킨다.
여기에서 많은 사람들이 속으며 그러한 느낌을 일으키는 것은 음식에 대한 욕구라고 생각하여 위장에 쉴 시간을 주지 않고 더욱 많은 음식을 먹는다.
그런데 그것이 잠시 동안 노곤함을 제거해 준다. 그러나 더욱 더 식욕에
탐닉되면 될수록 식욕의 만족을 위한 욕구가 점점 증가될 것이다.
이 노곤함은 일반적으로 육식하는 결과로, 또한 자주 먹고 너무 많이 먹는 결과로 온다.
위장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처리하는 일을 계속하므로 피로해진다. 소화기관들이 휴식 시간을 갖지 못하므로 약해진다.
그리하여“현기증”을 느끼며 자주 먹고 싶은 욕망이 생기게 된다. 그러한 사람이 요하는 치료는 식사의 횟수와 양을
보다 적게 줄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범하고 단순한 음식을 하루에 두번 혹은 많아야 세번 먹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위장은 일하고 쉬는 정해진 시간을 갖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불규칙하게 먹고 식사 사이에 간식하는 것은 건강 법칙을 범하는 것이다.
정규적인 습관과 적당한 음식으로 위장은 점점 회복될 것이다.”(음식, 175)
“규칙적인 식사는 주의깊이 준수되어야 할 것이다. 과자나 견과나 과실이나 기타 어떤 종류의 음식이라도 간식은
하지 말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는 소화기관의 건전한 상태를 파괴하여 건강과 상쾌함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음식, 180)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일을 주의 깊이 지킬 것이다. 과자류나 견과나 과실이나 그 밖의 어떤 종류의 식물이라도 간식은 전혀 하지 말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는 소화기관의 건전한 활동을 파괴하고 건강과 활력을 없애 버린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식탁에 앉을 때에 그들은 건강에 좋은 식물을 맛있게 먹지 못한다. 그들의 식욕은 그들에게
해로운 것을 갈망하게 된다.”(치료, 384)
“많은 사람들은 취침 시간 바로 전에 음식을 먹는 치명적인 습관에 방종하고 있다.
저들은 세 끼니의 음식을 먹고서도 허기진 사람처럼 현기증을 느끼게 되어 아무 때나 간식을 하며 네번째의 식사를 한다.
이런 그릇된 버릇에 방종함으로써, 하나의 버릇을 키우게 되며 저들은 잠자리에 들기 이전에 식사를 하지 않으면 마치 잠을 이룰 수 없을 것처럼 생각하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것의 원인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너무나 자주, 그리고 다량으로 섭취하여 위장에 부담을 주고,
소화 기관이 하루 종일 그것을 처분하기 위하여 이미 지나치게 피로하여진 데서 오는 느낌이다.”(2기별, 414)
“위장은 노동과 휴식을 위한 일정한 시간을 가져야 하며 불규칙하게 먹거나 간식하는 것은 건강의 법칙에 대한 가장 치명적인 위배가 된다. 비록 손상을 입은 위장일지라도 규칙적인 습관과 건전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 서서히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2기별, 415) |
|
|
식사와 함께 물을 마시지 말라 |
|
“많은 사람들이 식사와 함께 찬물을 마시는 실수를 범한다. 식사와 함께 마신 물은 침샘의 흐름을 감소시킨다.
그러므로 물이 차가우면 찰수록 위장에 손상이 크다. 얼음물 또는 찬 레몬수를 식사와 함께 마시면 위장이
다시 일을 시작할 수 있을 만큼 신체가 위장을 충분히 따뜻하게 열을 가하기까지 소화 작용을 정지시킬 것이다.
뜨거운 음료들은 쇠약하게 하며 그외에도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에 탐닉하는 사람들은 그 습관의 노예들이 된다.
음식물이 씻겨 내려가지 않게 할 것이니 이는 어떤 음료도 식사와 함께 필요되지 않기 때문이다. 침이 음식과 섞이도록 천천히 먹으라.
식사와 함께 위장에 들여보낸 액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음식물을 소화하기가 보다 어렵다. 왜냐하면 액체가 반드시 흡수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음식, 420)
“만약 갈증을 해소할 어떤 것이 필요하다면 식사 조금 전이나 조금 후에 순수한 물을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다.”
(절제, 101) |
|
|
몇 가지 음식 배합에 유의하라 |
|
“한 끼에 여러 가지 많은 음식을 차려놓지 말 것이니 대개 이는 과식을 조장하고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연고이다.
한 끼에 과실과 채소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소화력이 약하면, 두 가지를 함께 먹는 것은 때때로 속을 불편하게 하여,
정신적 노력을 하는 데 지장을 일으킬 것이다. 실과를 먹을 것 같으면 야채는 다른 때에
먹는 것이 좋다.”(음식, 112)
“모두 한 끼에 차려낸 푸딩, 카스테라, 단 과자, 채소는 위에서 혼란을 빚어내는 원인이 될 것이다.”(음식, 112)
“ 어떤 이들은 우유와 다량의 설탕을 옥수수 죽에다 넣어 먹는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건강 개혁을 수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설탕과 우유를 섞어 먹으면 위에서 발효를 일으키기 쉬우므로 몸에 해롭다.”(음식, 113)
“식사법을 바꾸라. 어떤 음식을 보다 적게 사용하고 다른 방법으로 조리해 보라. 음식의 특정한 배합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곧 알게 될 것이다.
지성인으로서, 그 원칙들을 개인적으로 연구하도록 하고 우리들에게 가장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결정하는 데 있어서 경험과 판단력을 활용하라.”(음식, 93)
“과식하는 습관과, 또한 한 끼에 너무 여러 가지의 음식을 먹는 습관은 빈번히 소화 불량을 일으킨다. 이리하여 섬세한 소화 기관에 심한 손상이 일어난다.
위장이 거부해도 소용이 없고, 원인과 결과를 추리하도록 두뇌에 호소해 봐도 소용이 없다.
지나치게 먹은 음식과 또는 잘못된 배합이 그러한 손상을 끼치는 일을 한다”(음식, 110)
“위장은 한 끼에 너무 많은 종류의 음식을 받게 되면 고통을 당한다. 단순성이야말로 건강 개혁의 일부이다.
우리 사업이 지닌 명분을 잃게 될 위험이 있다.”(음식, 275) |
|
|
|
|